하루넷

중국 서든어택 리뷰 본문

게임

중국 서든어택 리뷰

하루 하루넷 2007. 11. 2. 17:50
게임하이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에서 서비스중인 FPS게임 <서든어택>이 중국 최대의 게임 유통사인 CCP를 통해 지난 2월 3일부터 17일까지 1차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실시했다.

이번 1차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위해 CCP는 1월 14일부터 31일까지 중국의 서든어택(중국 서비스명:돌습(突襲)) 공식 홈페이지(www.tuxi.com.cn), 유명 게임 전문 사이트 1713.COM , SINA.COM 등을 통해 총 20만 명의 테스터를 모집했다.

<서든어택>은 국내에서의 그 게임성을 충분히 인정받은 만큼 이미 중국에서도 계약 당시부터 언론의 대대적인 주목을 받는 등 큰 화제를 몰고 왔으며, <서든어택>에 대한 큰 기대를 가지고 있던 중국 유저들이 테스터 모집 기간 동안 계정을 얻기 위해 대거 몰려드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에 필자는 한국의 <서든어택>과 중국의 <돌습>이 과연 어떻게 다른지 직접 체험해 보기로 했다. 물론 언어(?)의 압박이 있었으나 탁월한(?) 센스로 과감하게 도전해 짧은 시간이나마 한-중 양국 <서든어택>의 차이점을 찾아봤다.


서든어택 중국 공식홈페이지와 한국 공식홈페이지.

이것이 바로 중국 서든어택 공식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한국 서든어택 공식홈페이지와는 사뭇 분위기가 다름을 느낄 수 있다. 중국은 어두우면서도 무거운 느낌이 강하게 들게하는 반면, 한국은 약간 밝은 느낌이 든다.

그럼 중국 서든어택에 가입을 하고 본격적인 비교를 시작해 보자.


중국 서든어택 실행모드 캡쳐 화면.

시작하자마자 벌써부터 다른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로그인' 시스템부터가 한국과는 전혀 달랐다.
한국은 공식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원하는 서버를 클릭했을 때 게임이 실행되지는 반면, 중국은 공식홈페이지가 아닌 게임상에서 로그인이 이뤄진다. 장단점이 있을 수 있겠으나 필자의 경우 '로그인'은 웹상에서 하고 게임을 실행하는 방법이 더 편하다고 느꼈다.


중국 서든어택 <돌습>의 로딩화면.

위에 보이는 사진은 중국 서든어택 <돌습>의 로딩화면이다. 언어만 다를뿐 한국의 로딩화면과 별다른 차이점은 없어 보인다.

여기서 한가지, 중국 서든어택에서는 본인이 원하는 계정을 생성할 수 없다. <돌습>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아이디 생성 시 기본적인 정보를 비롯해, 설문조사와 사는 지역을 기입을 요구하고 있으며, 확인을 누르면 랜덤으로 게임에서 필요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생성해 준다.

이러한 시스템은 유저의 입장에서 볼 때 확실히 장단점이 있다고 보여진다. 랜덤으로 생성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별도로 기억해야 함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한국 유저 대부분은 자신이 사용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거의 같기 때문에 개인정보침해와 해킹 등의 피해에 노출이 심하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느껴졌다.


중국과 한국의 서버선택창 모습,

위 사진은 중국과 한국의 서버선택창이다. 각종 게임 순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한국의 <서든어택>과 비교했을 때 아직은 중국의 <돌습> 서버가 너무 초라해 보인다. 아직 클로즈베타테스트 중임을 감안하면 앞으로 중국에서도 FPS 바람이 거세게 몰아치지 않을까 생각된다.


중국과 한국의 상점창 모습.

위 사진은 중국과 한국의 상점창을 실행했을 때 모습이다. 한국의 <서든어택>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템은 주무기인 'M16'과 '수류탄'이지만, 중국의 <돌습>은 주무기로 'MP5'와 '스모그'를 준다는 점이 달랐다. 그리고 한가지 놀랐던 사실은 중국 <돌습> 상점의 물가가 터무니 없이 비싸다는 것. 물론 기본적인 화폐 단위가 다르겠지만 총 한자루 구입하는데 3000원 이상이 들어간다.


중국과 한국의 게임 플레이 모습.


마지막으로 위 사진은 중국과 한국의 게임 플레이 모습이다. 대체적으로 같은 맵 상에서 큰 차이점은 없었으나, 일명 'PPL'이라 불리는 간접광고가 달랐다. 게임 속 간접광고는 익숙했지만 중국의 <돌습>에는 각 맵마다 한국보다 훨씬 많은 간접광고가 존재하고 있었다.

클로즈베타테스트 중인 중국의 서든어택 <돌습>. 아직은 한국에서 사용되던 버그도 그대로 있고 앞으로 수정할 것도 많다고 느꼈지만, 한국에서와 같이 잘 보완해 나간다면 중국에서도 그 위용을 충분히 떨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M4] 하루넷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EZ2ON살펴보기!  (0) 2007.12.15
[리뷰] 하루의 드래고니카 탐방기!  (2) 2007.12.04
[리뷰] 페이퍼맨  (0) 2007.12.03
중국 서든어택 리뷰  (0) 2007.11.02
[리뷰] DJMAX2 PORTABLE 2  (0) 2007.11.02
던전앤파이터 버그! 오늘로 망하는건가?  (0) 2007.11.01
0 Comments
댓글쓰기 폼